스몰월드

반응형

 

소변을 봤는데 비누를 풀어놓은 것처럼 소변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신장이 나빠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신장이 건강할 때는 사구체 필터에서 단백질을 걸러낸 뒤 혈액으로 돌려보내지만 신장기능이 나쁘면 사구체 필터가 단백질 재흡수를 못하고 소변으로 단백질을 배출합니다.

 

소변 거품 단백뇨의 원인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백뇨의 단백질은 물에 잘 녹지 않아서 물과 만나며 비누를 사용할 때처럼 거품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변거품이 생긴다면 신장 악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겨 병원에 가더라도 '단백뇨'가 아니라는 진단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하루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배출되어야 단백뇨로 진단합니다.

 

그래서 150mg 이하는 미세단백뇨 증상으로 치료기준 범주에 속해 있지 않습니다. 거품이 생긴 그 자체가 신장 기능이 약해지고 있다는 증거로 불안해 할 수도 있지만 소변거품 무조건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식이성 섬유질 음식 조절 및 섭취를 통해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단백뇨 종류

 

  • 사구체성 단백뇨: 사구체가 손상되면서 생기는 단백뇨이며 방치하면 혈뇨가 배출되기도 함
  • 세뇨관성 단백뇨: 소변을 만드는 세뇨관의 문제로 흡수되어야 할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
  • 과다유출 단백뇨: 혈액문제로 생기는 단백뇨로 신장이 이를 다 여과하지 못해 소변으로 배출 

 

소변 거품이 나타나는 원인

 

신장을 망가트리는 원인은 육류나 화학적 첨가 식품의 과다 섭취입니다. 많이 섭취한 화학 첨가제 식품은 오염된 혈액이 사구체를 통과하게 될 때 사구체가 심하게 손상되면서 단백질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이 나빠지고 소변거품이 심해집니다. 

 

되도록 화학적 식품 섭취를 조절하고 유기농 곡식과 채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한 발효식품에는 신장 염증을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이를 자주 먹으면 신장을 쉬게 해 줌과 동시에 소변 거품을 없앨 수 있습니다. 

 

소변 거품 없애는데 도움 되는 항산화 성분 음식

 

  • 해조류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방지해 주고 신장을 망가 뜨리는 성분인 요산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해조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혈액 속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도 하는데 이는 신장이 하는 일을 도와주는 것이므로 신장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 검은콩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이는 신장 주변의 혈관도 튼튼하게 해 주어 신장의 여과능력을 높여주고 소변거품도 제거해 줍니다. 검은콩에는 신장기능을 좋아지게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장의 회복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 오이

엽록소,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이는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해독을 도와주는 영양소 비타민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것으로 유명한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 참마

수분,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B, 비타민 C, 사포닌,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체력을 보충해 주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순환과 관련된 성분들로 혈액을 맑아지게 함으로써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며 항산화 성분까지 가지고 있어 신장 염증으로 인한 부종도 없애 줍니다. 

 

 

마에 들어있는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은 몸속에 들어가면 노폐물 독소 등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바로 빼내어 주므로 신장의 피로감을 덜어줍니다. 

 

 

 

 

실온 보관 계란과 냉장 보관 계란의 차이점 (세척란, 비세척란)

마트에서 진열되어 있는 방법 그대로 집에서 보관하면 된다고 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트에 가보면 어떤 계란은 냉장고에 어떤 계란은 실온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계란은 실온보관이

dwarfworld.tistory.com

 

 

환절기, 기관지 천식에 좋은 오과차 끓이는 법

오과차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호두, 은행, 밤, 대추, 생강의 5가지 재료를 넣고 물로 달여서 차처럼 마시는 약입니다. 노인과 소아 및 허약자의 감기와 천식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체력을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