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감자는 탄수화물 함량과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입니다. 찐 감자의 혈당지수는 93이며, 감자전의 혈당지수는 28입니다. 찐 감자를 먹을 때 보다 감자전을 먹을 때 혈당이 더 천천히 오른다는 것입니다. 같은 감자인데 조리법에 따라 혈당지수 차이가 납니다. 

 

감자의 혈당지수는 80~90으로 높은 편이지만 실제 감자 100g, 고구마 100g을 비교했을 때, 감자 100g에 들어있는 탄수화물량이 고구마보다는 훨씬 적습니다. 이유는 감자는 수분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같은 양이라도 감자보다 고구마에 탄수화물이 더 많습니다. 

 

 

혈당지수(GI)

포도당을 100g이라 놓고 섭취했을 때, 혈당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올리는가 수치화한 것입니다.  

 

 

혈당 부하 지수(GL)

모든 음식을 100g씩만 먹지 않기 때문에 음식에 따라 다르며, 100g 섭취가 아닌 1회 섭취량을 기준으로 수치화한 것으로 실생활을 좀 더 반영하여 계량화 한 것이 GL지수입니다.

 

 

감자 음식 혈당지수, 혈당 부하 지수

 

구분 찐 감자 감자구이 감자떡 감자튀김 감자전
혈당지수 93.6 78.2 53.3 41.5 28.0
 
혈당부하지수 8.5 7.1 21.9 10.0 9.8
 

 

  • 찐 감자

찐 감자는 고혈당지수에 해당되며 1회 분량(65g)이 적어 저 혈당 부하 지수에 속하므로 적당한 양 섭취가 권장됩니다. 찐 감자를 섭취할 때에 설탕에 찍어먹으면 혈당지수를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감자구이

물을 사용하지 않는 감자의 건열 조리는 식품의 중심부까지의 열의 침투가 습열 조리에 비해 느려서 소화율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으나 감자의 경우 찌거나 굽는 조리방법 모두 충분히 호화가 되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 감자떡

일반적으로 감자떡에 소로 쓰이는 팥앙금은 설탕이 첨가되어 혈당을 상승시키므로 이를 감안하여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자튀김

조리에 사용된 지방은 전분의 소화 속도를 늦추어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지만,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감자튀김, 감자전 등 지방이 포함된 간식류의 섭취량과 섭취빈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감자전

감자튀김과 마찬가지로 조리에 사용된 지방은 소화 속도를 늦춥니다. 그래서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혈당 반응에 대한 것으로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감자튀김, 감자전 등 지방이 포함된 간식류의 섭취량과 섭취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설 명절 쌀 음식 혈당 지수와 혈당 부하 지수 체크하기

혈당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혈당을 많이 올리는 대신 대체적으로 초속효성 인슐린의 지속시간인 3~5시간 안에 소화가 됩니다. 그래서 순수하게 탄수화물로

dwarfworld.tistory.com

 

 

브로콜리 항암효과 증가시키고 영양소 높이는 섭취 방법 (궁합이 좋은 음식)

브로콜리는 훌륭한 비타민C 급원 식품입니다. 항암 작용이 뛰어난 유황 화합물과 베타카로틴도 들어 있어 노화, 암, 심장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브로콜리를 데쳐서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