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결명자는 고혈압으로 장기간 혈압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을 때 장에 문제가 없다면 결명자 5~8전을 달여 매일 1회씩 1개월간 복용하면 좋고 고콜레스테롤 혈중에도 결명자를 쓰면 좋습니다. 임상실험에서도 결명자가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변비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의 효능과 효과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결명자는 콩과에 속하는 결명자 씨를 말려 한차례 더 볶아내어 구수함과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명자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 해소를 돕고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혈압강하

 

혈압이 상승하여 일정치 않고, 강압제를 써도 장기간 효과가 지속되지 않는 경우 간혹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에 병변이 병발하는 수가 있는데 이때는 택사, 갈근, 산수유 등과 같이 달여 복용하면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혈류 저항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강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압이 계속되고 변비가 있을 때는 알맞은 처방약을 쓰면서 결명자 5전과 여정자 3전을 따로 달여 먹으면 혈압도 내리고 변비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저하

 

결명자에 함유된 오브 투신, 루프로 프사린 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저혈압인 분들에게는 혈압이 더 낮아질 수 있으니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변비치료

 

고혈압은 아니나 진액 부족으로 입이 마르며 변비로 복부가 팽만하고 수면불량일 경우에는 결명자 5전, 현삼, 맥문동 각 3전을 진하게 달여 먹으면 좋고 혹은 기존의 처방에 마자인, 욱라인 등을 같이 써도 좋습니다.

 

 

 

결명자의 특징과 채취시기

 

  • 식물의 특성 - 높이는 1미터 내외로 6~8월에 노란색 꽃이 핍니다.
  • 약초의 성미와 작용 - 달고 쓰며 짜고 성질은 약간 차고 독성은 없고 간과 대장에 작용
  • 약리효과 - 눈이 충혈, 시력감퇴, 야맹증과 두통, 어지럼증 및 변비에 좋습니다.
  • 채취시기 - 가을에 씨가 여문 다음 줄기채로 베어서 말려 씨를 털어 사용하며 볶아서 씁니다.
  • 효과적인 용량, 용법 - 하루 6~12g을 탕약, 가루약 형태로 복용

 

결명자차 끓이는 법

 

  1. 프라이팬을 살짝 달군 후 약불로 5분 정도 볶아줍니다.
  2. 물 1리터에 결명자 밥 수저로 2스푼 정도 넣어서 끓여줍니다.
  3. 물이 팔팔 끓은 후 10~15분 더 끓여줍니다.
  4. 주전자에 오래 두면 쓴맛이 나며 15분 내 식으면 결명자를 건져냅니다.

 

 

 

 

'허니베리' 댕댕이 나무의 재배방법과 효능

댕댕이나무는 해발고도 700~2,300m에서 자라는 고산 식물입니다. 주로 백두산 습지에 많고 강원도 높은 산 능선 주변 척박한 곳에도 자랍니다. 키는 1.5m이고 속이 충실하며 작은 가지에 털에 많은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