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대황(장군풀)은 단맛이 있어 설탕이 귀하던 시절에 파이에 이 채소를 넣어 단맛을 내기도 했고, 한방에서는 주로 완하제로 쓰입니다. 요즘 새롭게 국내에서 각광받는 식재료 루바브잼으로 활용되는 장군풀은 쌍떡잎식물 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주로 산골짜기 습지에서 자라는 풀입니다. 장군풀은 다른 약초에 비해 포기가 크고 튼튼해 대황풀이라고 합니다. 

 

 

장군풀의 효능과 효과

 

장군풀은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달여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생것을 쓰면 효력이 강하고 익은 것을 쓰면 효력이 완만합니다. 동의보감에 대황풀을 장군풀이라 기록하고 있는데 약효가 뛰어나 종기나 부스럼 또는 몽우리를 없애고 대소장의 막힌 곳을 뚫어 장을 잘 통하게 하면서 열병 등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비타민K 풍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

장군풀은 비타민K, 칼슘, 마그네슘 등 뼈에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칼슘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단백질 양을 늘려 골다공증을 막는 효능이 있으며 우리 몸은 뼈를 생성하기 위해 칼슘을 사용하는데 이때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비타민K를 많이 섭취한 사람의 골밀도가 높아 골절과 골다공증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혈액 순환에 도움

대황은 혈액 순환을 돕는 구리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선분은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이며 전반적 신진대사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 항암 효능

대황에 함유된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항암 효능이 뛰어나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는 위암, 비강암, 전립선암, 결장암, 간암, 구강암 발병률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생리통 완하

생리통이 심하고 양이 너무 많다면 장군품(대황)처럼 비타민K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황은 예로부터 완하제로 사용해온 약재로 소화를 돕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어 변비와 설사로 인한 위장 문제를 개선과 치질과 같은 질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 심장 건강에 도움

장군풀에는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은 거의 없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같은 치명적인 질병에 대처할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장군풀 섭취 방법

 

장군풀은 가을에 뿌리줄기를 캐서 검은 껍질은 버리고 햇볕에 건조한 것을 약재로 사용하거나 검은 껍질을 벗긴 것을 건조해 사용하면 됩니다. 말린 약재 3g을 물 1L에 달여서 하루 2회씩 아침, 저녁 식후에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장군풀 섭취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장군풀은 성질이 차갑고 맛은 쓰면서 떫고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몸이 차가운 분들보다는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입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운 분들과 위장이 약한 분들 그리고 임산부와 월경기, 수유기 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장군풀의 주성분인 에모딘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