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댕댕이나무는 해발고도 700~2,300m에서 자라는 고산 식물입니다. 주로 백두산 습지에 많고 강원도 높은 산 능선 주변 척박한 곳에도 자랍니다. 키는 1.5m이고 속이 충실하며 작은 가지에 털에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털이 적고 넓은 잎 뒷면에 흰색이 돌고 그물맥이 두드러진 둥근잎댕댕이가 있는데 이것을 '개들쭉'이라고 합니다.

 

댕댕이나무는 비타민, 미네랄, 베타인, 카테킨,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이 많아 피부 미용, 체지방 감소, 동맥경화, 고혈압,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댕댕이나무 열매 추출물(허니 베리)에는 '간 기능 활성화 및 세포 재생에 탁월한 물질이 함유' 되어 있어 간염 및 간경화 보조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댕댕이나무 재배

 

댕댕이나무는 내한성이 강해서 고랭지 밭 주변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병충해에 강하고 토양 적응력이 뛰어나지만 직사광선을 피하고, 토양 습도가 충분해야 합니다. 종자 번식이나 삽목 증식도 비교적 잘되지만 성장세가 늦은 편으로 묘목을 심는 것이 편리합니다. 화분에 심어 키울 때는 수형을 다듬어 주면 좋습니다. 개들쭉류 열매는 조금 쓴맛이 있어 쓴맛이 덜한 개량종 댕댕이나무는 '허니 베리'라고 합니다.

 

재배환경 북부 지방 고랭지 밭 주변, 직사광선이 들지 않은
토양의 습도가 충분한 곳
성분과 효능 비타민, 미네랄, 베타인, 카테킨, 안토시아닌
피부미용, 체지방 감소, 동맥경화, 성인병 예방
이용 식재료, 간경화 보조 치료제

 

 

 

댕댕이나무의 효능과 이용

 

열매는 발효액을 만들어 음료나 요리에 쓰고, 발효주나 발효 식초를 만듭니다. 분말을 내어 요리에 첨가해도 좋습니다. 

 

댕댕이나무의 약학적 조성물

 

  • 열매 추출물을 포함하는 갑상선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 간 질환 예방 및 치료 효과를 가지는 약제학적 조성물
  • 허혈성 뇌혈관 질환의 예방과 개선용 약학적 조성물 또는 건강식품
  • 폐암 치료용 조성물
  • 간 기능 개선 및 항산화 활성이 증진된 새싹보리 혼합 음료의 제조 방법

 

 

 

등의 다수의 특허가 있습니다. 허니 베리 추출물이 여성 폐경기 증후군 치료 또는 예방용 조성물이나 골다공증 치료약이 된다는 특허도 있습니다. 

 

또한 급성 알코올 중독에서 헛개나무 추출물을 포함한 식품 조성물의 보호 효과라는 논문에서 헛개나무와 댕댕이나무 열매의 혼합 추출물이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 단독 사용에 비해서 더 높은 간 보호 활성을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천연 감미료 '스테비오사이드' 스테비아의 특징 성분과 효능

스테비아는 우리나라가 아닌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의 중남미 열대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스테비아 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스테비오사이드'는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설탕보다 당도가 3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