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열성 탈모는 정상적인 체열조절의 범위를 넘어서는 과도한 열로 인해 발생되는 탈모를 말합니다. 부위는 주로 정수리 또는 앞머리를 위주로 집중적으로 탈모가 진행됩니다. 체열조절 이상으로 과도한 열이 머리로 몰리게 되면 두피를 사막화시켜 열성 탈모를 유발하게 됩니다.

 

열성 탈모는 여성보다 남성이 많고 남성 탈모의 과반수 이상이 열성 탈모에 해당될 정도로 열성 탈모 빈도가 높으며, 남성 중에서도 골격이 크고 근육형이며 수염이나 체모가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적으로 남성호르몬 과다형의 열 많고 땀 많고 성격이 열정적인 성향의 사람들에게 호발 합니다.

 

열성 탈모가 나타나는 사람의 특징

가슴 위로 열이 많은 것이 특징, 평소 더위를 많이 타고, 갈증을 자주 느끼며 얼굴이 확 달아오르는 사람
음식을 먹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특히 얼굴이나 두피 쪽으로 많은 열과 땀을 동반, 소화력과 체력이 좋으며 피로감을 잘 느끼지 못하는 사람

 

열성 탈모의 원인

 

이름처럼 머리의 과도한 열이 열성 탈모의 원인으로 주로 선천적으로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에게 잘 발생하며, 과도한 열을 발생시키는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래 머리는 시원하고 배와 손발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인데 탈모가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머리가 뜨겁고 특히, 열성 탈모인 사람들은 더욱 열이 심합니다.

 

열이 많아지게 되면 지속적으로 부신이 혹사당하고 결국에는 부신 고갈의 상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원래 열이 많은 사람들이 평소 체력적으로 건강하고 에너지가 넘치지만, 본인의 건강을 자신하여 잘 쉬지 않고 과식을 하고 혹사시켜 결국에는 탈모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피로와 다양한 증상들을 호소하게 됩니다. 

 

 

선천적인 요인

  • 여자보다 남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음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남성이 활동적이고 근육량이 많으며 에너지 대사가 폭발하기 때문입니다. 남자들 중에서도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골격이나 근육이 잘 발달하고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이나 유분이 많은 타입의 남성들입니다.

 

후천적인 요인

  • 열을 발생시키는 생활습관

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과식, 고열량식, 고단백식, 야식, 음주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 외에도 흡연이나 운동부족, 비만 등의 순환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제대로 열이 발산되지 못하며 머리를 뜨겁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체질적인 요인

 

열성 탈모는 실제로 타고난 체질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열이 많은 체질이라고 하여 모두 탈모가 되는 것은 아니며 40대에 탈모가 되었는데 훨씬 젊은 더 빠른 20대에 탈모가 일어날 수도 있고 혹은 60대에도 짱짱한 모발을 자랑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유전적인 질환들이 때와 시기에 맞는 불균형적인 요인들이 맞아떨어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열성 탈모 치료법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은 몸을 치료하는 방법과 두피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몸 안의 심한 열은 주로 위와 췌장의 과부하로 생기는 경우가 많아 췌장의 과항진된 상태를 진정시키고 대변을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식생활 관리가 필요하며 육식, 과식, 음주, 고단백, 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는 위열을 증가시키므로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열성 탈모는 부신을 너무 소모하는 생활패턴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신기능의 저하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연료의 고갈을 뜻합니다. 부신기능을 강화시키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오메가 3이 풍부한 해산물과 등 푸른 생선 고등어나 연어는 혈액순환과 염증에 좋아 부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 잣, 땅콩 같은 견과류에도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마늘에 들어있는 셀레늄 성분도 부신기능을 회복시켜주므로 부신 건강 식습관을 개선시켜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