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도깨비바늘이라고 불리는 가막사리(가막살이) 주로 심혈관 질환과 폐결핵,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 간염 등의 질환에 사용됩니다. 가막사리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을 뚝뚝 떨어뜨리고 혈관 속에 쌓인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며 피를 깨끗하게 해 줍니다. 

 

혈관질환은 혈관 속에 중성지방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증상인데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이 혈액 속에 쌓이면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심장 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막사리 자생지

가막사리는 주로 물가에 자생하며 하천 변이나 논가, 물이 내려가는 수로변에서 무리 지어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막사리는 봄에 어린잎과 순은 쌈으로 생식할 수 있으며, 데쳐서 고추장이나 된장에 무쳐 먹으면 향긋하고 쌉쌀한 맛이 있습니다.

 

 

성분과 효능

 

  • 심혈관 질환 개선

가막사리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에 중성지방을 제거해 피를 깨끗하게 해 주고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가막사리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콜레스테롤 산화를 막아주면 비타민C를 도와 혈관벽이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액 속의 노폐물들을 해독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저혈압, 뇌경색, 뇌혈관 질환과 치매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 기관지 질환 개선

폐를 맑게 해 주고 폐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오래된 해수, 천식, 폐결핵,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기관지 질환에 좋으며, 장염과 위궤양 등 위장질환, 간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 염증성 질환에 좋은 약재입니다. 다양하고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차로마 마셔도 체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시키며, 감기 등에 잘 걸리지 않게 되는 등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 해독 작용

소변을 잘 나오게 해 주고 몸의 열을 내리고 몸속의 노폐물, 독소의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사포닌 등 다양한 항산화물질이 체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살갗이 빨갛게 달아오르고 열이 나는 단독, 옴, 악창 등에 활용됩니다. 

 

채취와 먹는 법

 

가막사리는 봄철에 나물로 이용하면 좋고 8월 경 꽃이 필 때쯤부터 11월까지 전초를 채취해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 두고 약재로 사용합니다. 약재 이용은 잘 말린 가막사리를 10~20g, 신선한 생초는 30~60g을 달여서 복용합니다. 가막사리는 한약명을 낭파초라고 하며 부작용이 없고 지상부를 약재로 씁니다. 맛이 쓰고 달며 평한 성질로 독성이 없습니다. 

 

  • 약재 이용
  1. 물 1L와 잘 말린 가막사리 10~20g을 준비합니다.
  2. 겨우살이 2~3g, 대추와 감초를 조금 넣습니다.
  3.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끓인 다음 따뜻하게 해서 아침, 저녁으로 한 잔씩 섭취합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은 오행초 '쇠비름' 효능과 먹는 방법

쇠비름은 시골 들판 흔하게 볼 수 있는 풀로 도심지에서 약간 벗어나면 밭두렁과 빈터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쇠비름의 잎의 모양이 말의 이름 닮았다고 해서 마치현, 마치채라는 이름이 붙

dwarfworld.tistory.com

 

 

먹는 한약재 연꽃과 연잎, 연근의 효과

연꽃은 마음을 진정시키며 몸을 가볍게 하는 효능이 있어 차로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연꽃차는 화가 나고 안정이 안 될 때 마시면 진정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연꽃의 잎은 '하엽'이라고 하는데,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