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하수오는 예부터 자양강장, 강정 약으로 이름 높은 약초로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정력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서에는 혈과 기를 돕고 수염과 머리카락을 검게 하여, 안색을 부드럽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근골이 튼튼해지고 정수가 늘어 나이를 먹어도 늙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하수오란 이름이 불리게 된 이유는 손자 이름이 '수오'인데 역시 그 약초를 먹고 100세가 되어서도 머리가 칠흑같이 검었고 130세가 넘게 살았다고 하는데 수오의 성이 '하'씨였기에 약초 이름이 하수오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백하수오와 적하수오

 

하수오는 산이나 들의 양지바른 풀밭이나 바닷가의 비탈진 곳 등에서 드물게 자라며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쓰면서 떫은데, 밤맛, 고구마 맛, 배추 뿌리 맛이 섞여 있습니다. 하수오는 흰색 백하수오와 붉은색 적하수오 두 종류가 있는 백하수오를 '큰조롱' 또는 '은조롱'이라 하며, 적하수오를 '붉은 조롱'이라고 합니다.

 

벡수오(백하수오)

 

약초꾼들은 산삼보다 더 귀하게 여겨 적하수오는 고구마와 잎, 줄기, 덩이뿌리까지 많이 닮아 산에서 깨는 고구마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야생하는 것은 백하수오이며 적하수오는 중국에서 많이 심고 가꾸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와 남부지방에서 드물게 발견됩니다. 

 

 

하수오의 효능

 

노화 방지

 

우리 몸의 신장은 생장, 발육, 생식, 노화의 모든 과정에 결정적인 작용을 하므로 하수오를 오래 먹으면 몸을 가볍게 하여 수명을 늘려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중화하는 품성이 있어 신장의 음기를 보충하면서 막히게 하거나 차갑게 하지 않고 성기능을 강하게 하면서 건조하게 하거나 열이 나게 하지 않으므로 오래된 질병에 몸을 보충해주는 성약이 됩니다. 

 

 

갱년기 장애에 효험

 

혈이 허약하여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보혈하고, 혈색이 없고 거친 피부에 윤기를 더합니다.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아프거나 근골이 시리고 아픈 것을 치료하며, 골다공증에 좋고 산후에 허리나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플 때도 좋습니다. 예민하거나 신경질적인 사람에게 효험이 있습니다. 

 

하수오 복용 시 주의사항

 

하수오는 몸을 데워주는 약이므로 열이 많거나 자주 달아오르는 사람, 식욕이 너무 좋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수오가 여성 갱년기 장애에 좋은데, 얼굴과 피부로 열이 달아올라 붉어지고 땀이 많은 나는 경우 하수오를 복용하면 열을 더욱 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열이 심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하수오는 달여서 먹거나 쪄서 햇볕에 말려 환약이나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됩니다. 환으로 된 것을 구입했다면 다른 약재들이 첨가되었는지 확인해서 몸에 맞으면 먹습니다. 

 

하수오 차

 

하수오 끓이는 방법

 

  1. 먼지 정도만 제거할 정도로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말린 뒤, 그릇 크기에 잘라줍니다. 남은 약초는 냉장실에 보관
  2. 같이 넣고 끓일 생수와 30분 정도 불립니다.
  3. 용기는 유리, 도자기, 용기, 스텐 주전자에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생수와 하수오의 비율은 1.5L 당 20g~30g 정도 권장됩니다.
  5. 중불 시작 약불로 줄여주고, 보리차 끓이듯 15~30분 정도 끓여줍니다.
  6. 여러 가지 약초를 같이 넣고 끓일 경우 대추와 생강을 넣고 중화시켜 줍니다.

 

 

 

 

남성의 정력초 '실새삼'의 효능과 섭취 방법

실새삼은 요즘 가을철 전국 각지 산과 들, 길가 등지에서 볼 수 있는 메꽃과의 한해살이 기생 덩굴 식물로 입과 뿌리가 없이 노란색의 줄기만이 잡풀 사이에 실타래처럼 엉켜 있습니다. 실새삼

dwarfworld.tistory.com

 

 

심혈관 질환 예방, 항암 작용에 좋은 강화도 순무의 효능과 효과

순무는 강화도 지역의 특산물로 강화도는 토양의 질이 좋고 거센 해풍으로 인해 제대로 된 순무의 맛을 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순무는 일반 무보다 달기 때문에 과일 무라고 합니다. 순무는 영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