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리며 70% 이상 망가질 때까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편입니다. 간을 지키기 위해 간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과 꼭 먹어야 한다면 함께 먹어 간에 나쁜 성분 체외 배출과 해독작용을 하는 채소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간에 안 좋은 음식과 함께 먹어야 할 채소

 

가당 음료수

 

가당 음료를 하루에 한 잔만 마셔도 간을 망가뜨리고, 간암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탕이 첨가된 음료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의 위험을 높이며 인슐린 저항성과 간의 지방 축적을 높여 간에 독성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우리가 즐겨마시는 과당 음료는 과채주스와 탄산음료, 유산균 음료 등이 있으며 식약 의약품 안전처에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음료 중 과채주스와 과채음료에 당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1일 당류 섭취 권장량은 50g 이하로 성분표를 잘 살펴보고 음료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국과 찌개

 

국과 찌개, 김치와 젓갈 등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금 섭취량은 세계적으로 아주 높으며 적당량의 소금은 삼투압 유지와 수분 평형, 신경자극 전달 등 건강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이런 소금도 과도하게 먹으면 혈관과 심장은 물론 나트륨으로 인한 산화스트레스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저염식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금의 섭취량은 줄어들고 있지만 식습관을 통한 확실한 조절이 중요합니다. 국과 찌개 같은 짠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과 함께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칼륨이란

칼륨은 몸속 세포 안에 있는 나트륨 이온을 밀어내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체내 수분량과 알칼리 균형을 조절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채소로는 시금치와 빨간 비트, 토마토 등이 있으며 과일로는 바나나와 자두,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빨간 비트

 

 

기름진 고기

 

삼겹살과 곱창, 햄버거, 튀김과 같이 지방이 많은 음식은 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한 포화지방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시키며, 간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이런 작용은 염증의 발생을 촉진하여 간이 딱딱하게 굳는 간경변증과 함께 간암의 위험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고기를 드신다면 지방이 많이 붙은 부위보다 살코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부추, 양배추 

고기를 꼭 먹어야 한다면 간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부추와 양배추, 마늘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채소들은 간 해독 기능을 돕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세포 강화에도 도움을 주니 꼭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간에 좋은 '벌나무' 산겨릅나무의 특징과 효능

산겨릅나무 추출물이 간암세포, 위암세포, 폐암세포, 유방암세포주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최근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식품 가능 원료로서 한시 승인을 받기도 하는 등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