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올리브유를 선택할 때 맛과 향, 색깔 같은 감각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주관적이며 객관적으로 올리브유는 산도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의 산도는 기름 100g당 유리지방산(free fatty acid)이 몇 % 인가 나타냅니다. 올리브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기름을 짜면 유리지방산의 %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올리브유의 산도는 낮을수록 고급이고 높을수록 저급입니다. 

 

좋은 올리브유의 산도

 

산도가 0.8% 이하이면 엑스트라 버진, 0.8~2% 사이 이면 버진, 2.0% 이상이면 Lampante등급이라서 사람이 먹기 힘든 높은 산도로 Lampante등급의 오일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정제를 해서 정제 올리브유로 만들어야 합니다. 

 

 

정제 올리브유(Refinded Olive oil - 정제 올리브유)

 

저급 기름을 정제해서 쓰는 것으로 가열을 해서 안 좋은 냄새를 날려버리기도 하고 높은 산도를 잡기 위해서 화학적으로 중화시키는 처리를 합니다. 그래서 산도는 0.3% 이하로 맞춰집니다. 정제 올리브유는 올리브유 특유의 향, 맛, 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정제 올리브유는 소비자에게 팔 수 없는 오일로 정제 올리브유에다가 버진 올리브유를 섞어서 팔면서 산도가 1% 이하가 되도록 맞춥니다. 그게 바로 혼합 올리브유가 됩니다. 

 

 

 

올리브유 상표를 주의 깊게 봐야 하는 점

 

혼합 올리브유를 볼 때 정제 올리브유와 압착 올리브유의 비율은 (8:2 또는 9:1 정도)가 됩니다. 마트에서 외국산 올리브유를 볼 때 'Virgin' 또는 'Extra Virgin'이라는 단어가 없고 Olive Oil, Pure Olive oil, Light Olive oil이라고 쓰여 있으면 정제 올리브유에다 버진 올리브유를  섞은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제품 뒷면 성분 참조 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 압착 올리브유(Virgin Olive oil)

기름을 짤 때 오직 물리적인 힘만을 가해서 짠 기름으로 우리나라에서 이것을 압착 올리브유(버진 올리브 오일)라고 합니다. 

 

 

  • 정제 올리브유(Refined Olive oil)

열을 가하거나 또는 화학적으로 정제해서 만든 기름, 화학적으로 산도를 낮춰서 발연점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튀김을 튀길 때 잘 타지 않습니다. 

 

 

  • 혼합 올리브유(Refined Olive oil + Virgin Olive oil)

정제 올리브유에 압착 올리브유를 섞은 것을 말합니다. 분명 올리브유 제품 뒷면 성분 참조표에 정제 올리브유와 압착 올리브유의 혼합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안되는 사람 5가지 유형

커피는 음료를 넘어서 이미 문화가 되었고 향과 분위기는 뗄 수 없는 만인의 음료입니다. 커피는 하루의 활력과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놓이는 하루에 빠짐없이 가까이하는 음료입니다. 하지만 커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