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최근 진단 기술이 발달하면서 혈관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좀 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맥 경화의 진행 정도가 혈관 나이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므로 혈관 경화 정도의 측정이 혈관 나이를 측정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혈관 경화 정도를 측정

 

혈압을 측정하면 동맥 경화의 진행 상태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혈압은 '최고 혈압(수축기 혈압)'과 '최저 혈압(이완기 혈압)'이 있습니다. 이때 두 수치 차이를 '맥압'이라 하는데 두 수치의 차이가 70 이상이면서 최고 혈압이 140 이상으로 높은 경우는 동맥 경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혈관 나이 체크 리스트

 

  1. 최고 혈압이 140 이상인 동시에 최저 혈압과 70 이상 차이가 난다
  2. 혈압 수치가 수시로 변한다
  3. 오른팔에 측정한 혈압과 왼팔에 측정한 혈압이 10 이상 차이가 난다
  4. 과거에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에 걸린 적이 있다
  5. 건강진단 등으로 신장이 나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6. 흡연한다
  7. 수면 중에 호흡이 멈출 때가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8. 가족과 친척 중 당뇨병 환자가 있다
  9. 가족 중 60세 전에 심근경색, 뇌졸중 걸린 사람이 있다
  10. 건강진단에 고혈압 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
  11. 고지혈증 진단받은 적이 있다
  12. 비만이다

 

동맥 경화 진행 정도

 

  • 맥압 = 최고혈압 - 최저혈압
  • 최고 혈압이 높고 맥압이 크다면 동맥 경화가 진행

 

최고혈압이 높아지는 이유

 

혈관 벽이 굳으면 탄력이 유지될 때와 달리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관으로 내보내는 혈액을 유연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혈관 벽이 강한 압력을 받게 되어 최고 혈압이 높아집니다. 

 

 

동맥 경화 진단하는 방법

 

동맥 경화의 진행을 확인은 초음파를 이용해 인간의 목덜미 좌우 양쪽에 위치한 경동맥의 상태를 진단하는 방법 또는 지표로 '경동맥 초음파 검사' 또는 '경동맥 에코'라 불리는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 경동맥 초음파 검사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혈관 내부로 초음파라는 특수한 '파동'을 보내 그 파동의 반동 상태를 보고 동맥 경화 정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혈관 벽이 어느 정도 두꺼워져 있는지, 혈관 안쪽에 지방덩어리인 플라크(plaque)가 얼마나 침착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초음파를 이용한 혈관 나이 측정은 경동맥 외에도 바깥 엉덩이 동맥에서 하지 쪽으로 이어지는 넓적다리 동맥 대퇴동맥)을 통해서도 측정이 가능합니다. 

 

 

  • 안저 검사(fundus examination)

 

안저 검사는 안저 즉 안구 내부 뒤쪽에 있는 망막 부분의 혈관 상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때는 의사가 눈으로 검사하기도 하고 촬영 장치인 안저 카메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맥파 전파 속도 측정

목과 팔, 다리에 혈압계를 부착하고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각 부위에 어느 정도의 속도로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