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행운목이라는 이름의 의미를 담아 선물로 많이 주고받는 식물입니다. 잎이 옥수수 잎과 비슷하게 생겨서 'Corn Plant'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12월경에 피는데 매년 피지는 않아 꽃 피우기 힘든 만큼 꽃이 피면 행운이 온다고 합니다.

 

행운목은 10cm 정도 높이의 작은 크기에서 3m 이상인 것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자생지에서는 6m 이상까지 자랍니다.

 

행운목 수경재배 방법

 

행운목은 수경 재배로 잘 자라기 때문에 물이 담긴 접시나 그릇에 행운목을 담가 놓기만 해도 간단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수경 재배로 키울 때에 물이 계속 고여 있으면 썩을 수 있으므로 가끔씩 물을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서 키우다 보면 잎이 누렇게 되거나 힘이 없어지는데, 물에 영양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액체 비료를 물속에 한두 방울씩 떨어뜨려 주면 잘 자랍니다.

 

행운목 수경재배

 

행운목 키우는 법

 

큰 행운목은 보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옳길 때를 생각해 이동하기 쉬운 바퀴 달린 물받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운목은 덥고 습한 곳을 좋아하지만 건조한 환경에서도 강합니다. 빛이 있는 장소를 선호하지만 반음지나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착한 식물입니다. 빛이 너무 부족하면 행운목의 줄무늬가 없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1. 20~25℃ 온도, 최저 10℃ 이상을 요구하며,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놓아둡니다.
  2. 수경재배로 물만 제때 갈아주면 되는 식물입니다. 
  3. 뿌리가 나면 그때 흙에 심어줍니다. 
  4. 꽃 피우기가 어렵지만 관리는 쉽습니다.

 

행운목 뿌리

 

행운목 물 주기

 

지나치게 물을 자주 주면 뿌리가 부패하기 때문에 겉흙이 충분히 말랐을 때 물을 흠뻑 줍니다. 봄, 여름, 가을에는 일주일에 1번 정도 충분히 물을 주며 화분 아래 배수가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봄~가을은 흙이 촉촉하게 겨울은 토양 표면이 말랐을 때 관수를 합니다.

 

 

 대형 행운목

화분 속 화분을 들어봤을 때 무겁지 않게 느껴진다면 화분 내부에 스티로폼 등으로 채워진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경우 화분 안에는 절반 이상이 흙으로 채워져야 뿌리가 활착이 가능합니다. 만약 물을 주게 되면 화분 받침에 물이 고이거나 배수구가 물로 인해 막히게 됩니다. 직접 분갈이를 하거나 화분 집에 방문해서 흙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흙이 마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일주일~10일 정도 경과 후 물을 주거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화분을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