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삼환계 항우울제는 예전에 많이 사용되던 우울증 치료약입니다. 삼환계란 이름은 화학구조식 상에서 고리가 세 개 있다고 하여 붙여졌으며, 현재는 과거차럼 많이 처방하지는 않지만, 일부 장애에서는 신약보다 우수한 경우도 있어서 여전히 쓰이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깨며, 식욕이 떨어지고 절망과 슬픔을 주 증상으로 하는 전형적인 우울증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야뇨증이나 강박증에도 쓰이며, 여기저기가 아픈 신체형 장애나 근골격계 질환에도 사용되곤 합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현재 우울증 치료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우울장애, 불안장애, 강박증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어도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편입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프로작

 

  • SSRI 종류

에스시탈로프람, 플루옥세틴, 플루복사민, 파록세틴, 서트랄린

 

  • SSRI의 부작용

일부 환자에서 자살사고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청소년 환자에게서 두드러지는 편입니다. 또한 불면, 불안, 소화불량, 두통, 지연사정, 성욕 저하, 체중 감소 등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조루증이나 체중조절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어 양극성장애 환자에게서는 우울한 기분이 바로 붕 떠버리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삼환계 항우울증제

아미트립틸린, 아목사핀, 클로미프라민, 이미프라민, 노르트립틸린, 페넬진(MAO 억제제)

 

  • 부작용

1세대 항정신병 약물처럼 항콜린성 부작용이 있어서, 입이 마르고 손이 떨리며 시야가 흐려지기도 합니다. 또한 체중이 늘고 배뇨 곤란과 변비, 성기능 장애를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고용량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정맥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용량을 사용합니다.

 

삼환계 항우울증제

 

기타 항우울제

  • NRI

노르에피네프린만 단독으로 재흡수를 차단하는 아토목세틴, 레복세틴, 빌로사진과 같은 약물이 있습니다. 아토목세틴은 우울증 보다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더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 NaSSA

노르아드레날린과 특정 세로토닌을 항진하는 약물로 마이안세린과 미르타자핀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미르타자핀은 수면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좋으며 구토도 막아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 SNRI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모두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벤라팍신, 듀록세틴, 밀린 시프란, 데스벤라팍신 등과 같은 약물이 있습니다. 불안을 경감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고 근골격계 통증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SSRE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촉진하는 약물입니다. 그러나 기전은 글루타메이트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GM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부작용에 민감한 환자에게 많이 쓰입니다.

 

  • NDDI

노르에피네프린과 도파민을 탈억제하는 약물입니다. 기분을 항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아고멜라틴이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그 외 각성제나 카페인, 갑상선 호르몬도 간혹 우울장애에 사용됩니다. 

 

 

 

국내 발기부전 치료제 일반의약품 3가지 (지속시간, 복용시기, 복용량)

발기부전 치료제 일반의약품 시알리스(Tadalafil 타다라필) 효과: 30~40분 내로 효과 시작 효능: 발기부전, 양성 전립선 비대증 치료에 사용되며, 작용시간이 24시간 지속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약

dwarfworld.tistory.com

 

 

팔팔정과 구구정 차이점 (구구정 5mg 특징)

팔팔정과 구구정 성분과 차이점 팔팔정은 비아그라의 복제약으로 성분명은 실데나필입니다. 현제 비아그라를 제치고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에서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팔팔정은 구구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