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카펜시스 끈끈이주걱 잎의 표면에는 적색의 긴 선모가 있고, 작은 벌레가 선모에 닿으며 붙어서 움직이지 못하고 선모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에 의해 잎 위에 반짝이는 액체에 속아 곤충이 딱 달라붙습니다. 끈끈이주걱은 잎에서 스며 나온 반짝이는 끈적끈적한 분비물로 먹이를 잡습니다.

 

끈끈이주걱 키우기

 

카펜시스 끈끈이주걱의 선모에서 분비되는 액체에 하루살이가 많이 잡힙니다. 그래서 여름철 포도를 먹으면 날파리가 많이 생기는데 포도를 좋아하는 집이나 포도 농가에 키우면 아주 좋습니다. 

 

 

붙들린 하루살이는 식물의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데 끈끈이주걱은 충분한 햇빛과 산성의 습한 토양이나 완전히 젖은 토양에서도 잘 자랍니다. 식충식물은 원래 거름을 주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곤충을 잡지 못하는 봄과 가을에는 하이포넥스를 줍니다. 그러나 거름을 주지 않아도 별 지장이 없습니다. 

 

 

햇빛

빛을 좋아하는 식물로 햇빛이 부족하면 약해지며 삭아버리기도 합니다.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하기 때문에 빛이 많이 들지 않는 방안에는 형광등을 비추는 것도 좋습니다. 4계절 모두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 베란다에 자주 쬐어 줍니다.

 

물 주기

끈끈이주걱은 물을 좋아하며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물은 화분에 직접 주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화분 받침에 물을 3cm 정도 채워 두어 흙이 항상 축축해지도록 유지해 줍니다. 그리고 분무기로 자주 물을 뿌려 주어 습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플라스틱 병을 잘라서 덮어주거나 작은 어항 속에서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장마철에 맞는 비는 끈끈이주걱을 말라 죽이는 원인이 되므로 되도록 피해 줍니다. 

 

저면관수

약간 넓은 받침에 물을 담아 화분을 통째로 담가서 아래서부터 물을 빨아들이게 관수하는 방법

 

카펜시스 키우는 법

  • 식물 구입: 화분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도 판매합니다.
  • 화분 크기: 소형 화분(5~15cm), 플러그 묘
  • 식물 위치: 베란다가 적합, 그늘지고 습도를 높게 합니다. 

 

끈끈이주걱은 화단에 심거나 분심기, 걸이분심기로 가꿉니다. 번식은 씨를 받아 바로 배양토에 씨를 뿌린 다음 투명비닐로 싹트기 전까지 덮어주어 높은 습도를 유지해 줍니다. 씨를 뿌리면 많은 양의 끈끈이주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