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인도고무나무는 실내에 떠도는 공기 중 벤젠, 포름알데히드, 암모니아를 제거할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로 개업 선물로 특히 인기가 높으며 집안에서 키울 때는 밝은 거실에서 키우는 것이 좋은 두툼한 잎을 가진 식물입니다.

 

가죽 질감처럼 느껴지는 녹색의 두툼한 잎은 긴 타원형으로 어긋나게 붙으며 어린잎은 턱잎으로 싸이고 붉은색입니다. 꽃은 6~7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2개의 꽃차례가 달리는데 수꽃은 4개의 꽃받침 잎과 1개의 수술, 암꽃은 4~6개의 꽃받침 잎과 1개의 암술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열매의 크기는 1cm 내외로 긴 타원형의 무화과 열매처럼 생겼습니다.

 

가지치기

 

인도고무나무를 키우면 위로 끊임없이 자라며 자꾸 기울어지기도 합니다. 지주대를 세워도 좋지만 이럴 때는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치를 친 부분은 삽목 해서 분양하기도 하며, 물꽂이를 하면 뿌리도 빠른 시일 내에 내리기도 합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2

 

가지치기한 고무나무는 물꽂이한 윗대 부분도 뿌리가 나옵니다. 잘라낸 부분은 촛농을 떨어뜨려 줘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도고무나무 물꽂이

 

물꽂이

 

햇빛을 좋아하지만 높은 온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름철에 직사광선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반그늘이나 서늘한 장소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햇빛이 드는 창가로 옮긴 뒤 영상 10도 이상을 유지하면 적당합니다.

 

인도고무나무 물꽂이

 

고온다습한 환경에 잘 자라지만 가뭄에 견디는 힘도 강합니다. 물은 겉흙이 마르면 공급하고 가끔씩 분무기로 뿌려주고 건조할 때는 젖은 수건으로 잎을 닦아주기도 합니다. 번식은 종자나 꺾꽂이 또는 취목으로 하는데, 꺾꽂이나 취목을 할 때는 고무수액에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온도 섭씨 15~25도 권장
햇빛 직사광선을 피하고 50%이상 차광
물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공급

 

고무수액 주의사항

 

과거에는 하얀색의 수액이 고무의 주원료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경제성이 떨어져 주로 관상수와 실내식물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하얀색의 수액은 눈과 피부에 좋지 않으며 심한 경우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잔가지를 일부로 꺾거나 잎에 상처를 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 인도고무나무 단아한 관상 가치가 높은 식물

고무나무라는 이름은 고무와 유사한 물질인 라텍스를 함유하고 있는 두껍고 가죽처럼 느껴지는 짙은 녹색의 잎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인도 고무나무는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면 이 직립형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