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울금은 생강과 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주 성분도 커뮤민은 울금의 노란 빛깔을 만드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카레의 원료로 쓰이며 당뇨, 고혈압 같은 심혈관질환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최근 항염, 항암 작용이 뛰어나 항암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텃밭 농사 시 병충해가 전혀 없고 손이 거의 안 가는 착한 작물 중 하나입니다. 

 

 

울금 종자

 

재배농가가 많지 않은 울금은 종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종묘상에는 쉽게 찾을 수가  없습니다.

✅울금 종자는 인터넷을 통하거나 주변 농가에서 얻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수확한 작물의 일부를 남겨서 종자로 사용합니다.

 

 

울금 심는 시기

 

울금은 땅이 충분히 풀리는 5월부터 심습니다. 빨리 심었다고 해서 싹이 빨리 나오지 않으며, 울금 발아는 한 달 이상 걸리기도 하며 지온과 기온이 충분히 올라가는 6월이 되어야 싹이 나기 시작합니다. 싹이 빨리 나오지 않아 조급해할 필요가 없으며 마음을 비우고 천천히 기다려야 합니다. 

 

울금 자르기

 

울금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심습니다. 1조각이 엄지손가락 크기 정도로 잘라 심으면 됩니다. 울금을 자르다보면 크기가 제각각이라 고민이 있지만 큼직하다 싶게 자르면 됩니다. 울금은 발아가 느린 작물로 생육기간을 조금이라도 확보하기 위해서 발아 시간을 단축시키는 게 좋습니다. 

 

 

 

울금 촉 틔우기

 

스티로폼 상자에 울금을 깔고 흙을 덮은 다음 같은 방법은로 울금 깔고 흙 덮고,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준 후 뚜껑을 닫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실내에 보관합니다. 파종까지 촉이 올라오기까지 한 달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울금 파종하기

 

울금은 배수가 잘되고 일조량이 풍부하며 통풍이 잘되는 약간 습기 있는 토양이 좋습니다. 1줄 심기가 좋고, 포기 간격은 30cm로 합니다. 생육기간이 길어 통상 추비를 하지 않기에 밑거름을 넉넉하게 넣어줍니다. 

 

울금 싹이 날 때까지는 수분이 중요하므로 구덩이에 물을 충분히 준 후 촉이 위로 가게 세워서 심습니다. 흙은 2~3cm 정도 덮어줍니다. 

 

울금 수확하기

 

울금은 호미로 캘 수 없기에 뽑거나 삽으로 캐야 합니다. 안 뽑히는 토양에서는 삽으로 널찍히 흙덩어리에 뜬 후 털어냅니다. 울금은 잘 안 씻어지기 때문에 조각을 내거나 부러뜨려야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울금 갈무리

 

울금은 생으로 먹거나 말린 다음 먹는 방법이 있으며 생으로 먹을 때는 울금을 얇게 썰거나 채를 친 후 꿀 또는 각설탕에 재어둡니다. 울금주를 담기도 하며, 울금 진액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울금 종자 보관하기

 

울금의 보관 온도는 10~12도 정도를 유지합니다. 추운 곳에 두면 얼어서 썩어버리므로 종자용 울금은 스티로폼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또한 신문지에 싸서 두어도 되고 그냥 두어도 됩니다. 뚜껑을 덮어 울금 자체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춥지 않은 주방 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