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분갈이용 상토는 시중에 다양한 것이 나와 있습니다. 육묘용 상토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겉포장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육묘용 상토는 포장지에 반드시 쓰여 있습니다. 

 

마사토는 산모래라고 하는데, 흙과 섞어 사용하면 분갈이 재배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과습, 통기성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고 흙을 굳지 않게 합니다. 

 

분갈이 준비물

 

  • 분갈이용 상토
  • 부엽토 - 유기물을 더 추가할 때 사용
  • 마사 - 흙과 섞어 사용하면 화분재배 시 가장 문제 되는 과습, 통기성의 해결

 

마사는 통기성이 좋아 뿌리를 무르게 하지 않아 삽목 할 때도 이용하고 야생화단에도 쓸모가 많습니다. 마사는 진흙 성분이 묻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세척해서 사용합니다. 마사의 진흙을 씻어내지 않고 화분에 넣으면 물을 주면서 밑으로 빠져나간 가는 입자의 진흙이 화분 바닥에 깔려 부수를 막고 흙을 단단하게 만듭니다. 

 

마사토를 화분 밑에 깔면 공기층이 생겨 물 빠짐이 잘 됩니다. 마사토의 입자는 대, 중, 소로 나뉘는데 하나만 구입한다면 "중" 입자를 구입합니다. 화분 바닥에 깔 때는 "대" 입자를 상토와 섞을 때는 중, 소 입자를 다 이용합니다. 

 

 

세척 마사토

마사토는 입자가 굵어 배수성을 높일 때 사용되며 깨끗한 마사토는 식물 디자인에 유용합니다. 세척한 마사토를 사용하면 배수 구멍도 막히지 않고 흙먼지를 없애서 흙의 배수성을 높입니다. 

 

마사 입자별 사용 용도

미립과 소립은 분갈이 흙과 혼합하거나 야생화, 다육이에 주로 쓰이며 중립과 대립은 바닥 배수층이나 마감재로 사용합니다.

미립(2-3mm) 야생화나 다육이 분갈이용
소립(3-5mm) 분갈이용 흙에 혼합하는데 적합
중립(5-9mm) 배수층과 마감재로 많이 쓰임
대립(10-14mm) 배수층과 마감재로 많이 쓰임

 

세척 마사토 6kg 중립 보러 가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석회고토 산성토양 개량 시 주의사항 (토양검정, 떼알구조)

토양의 비옥 여부와 작물 생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토양검정 결과분석'입니다. 분석 결과에서 주요 관심은 토양산도(pH)로 '흙이 산성화 됐다'라고 합니다. 비료를 많이 줬는데

dwarfworld.tistory.com

 

허브 재배 이상 증상과 원인 (허브 재배법, 허브 흙)

허브의 생육 상태가 나쁠 때, 주로 잎이 시들기 시작한다면 너무 물을 안 줘서 그렇거나 지나친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 햇빛 과다, 실내 습도 부족,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