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브로콜리는 영양가가 높아 사랑받는 녹색 채소이지만 노란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는 황변은 야채가 노화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로콜리에 녹색 색조를 주는 엽록소가 분해되기 시작하여 그 아래에 있는 노란색 색소가 드러납니다. 황변은 부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브로콜리 씻는 방법 (영양소 파괴 방지, 식초물 사용)

브로콜리는 복잡한 비주얼로 어떻게 씻어도 속에 있는 먼지나 불순물, 벌레가 말끔히 없어졌는지 걱정이 됩니다. 브로콜리 표면에는 형태를 유지시켜 주는 '유막'이 있어 흐르는 물에 씻으면 사

dwarfworld.tistory.com

 

황변 브로콜리 맛과 영양가

1. 질감과 냄새

신선한 브로콜리는 줄기가 단단하고 꽃이 단단히 닫혀 있어야 합니다. 브로콜리가 끈적끈적하거나 악취를 풍긴다면 색깔에 상관없이 상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2. 비타민 C 함량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은 시각적인 변화일 수 있지만 브로콜리는 여전히 영양가를 상당 부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 보관하고 빛과 공기에 노출되면 비타민 C 함량이 점차 감소합니다.

 

 

3. 황변의 원인

특히 높은 온도에서 부적절한 보관으로 황변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화,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되어 브로콜리 색이 변합니다. 산화를 최소화하려면 브로콜리를 밀폐 용기나 밀봉된 비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려면 브로콜리를 냉장고에 보관하고 구입 후 며칠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데치기

데치기와 같은 조리 방법이 노랗게 변하는 브로콜리의 색상과 영양분을 보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잠깐 담갔다가 빠르게 식히면 선명한 녹색 색상이 돌아오고 유지됩니다. 노란색 브로콜리를 허브와 향신료와 함께 굽거나 쪄 먹으면 맛이 향상되어 식사에 식욕을 돋울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단단함을 유지하고, 상한 냄새가 없으며, 물렁하지 않고 심하게 손상되지 않는 한 영양가가 있어 식단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누렇게 변한 브로콜리를 요리에 추가하고 남은 신선함과 풍미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도 많습니다. 

 

브로콜리 세척 냉장보관법

 

냉장 보관법

  1. 그릇에 물을 넣고 브로콜리가 잠길 정도로 담가 줍니다.
  2. 담근 후 20분 정도 기다려 줍니다. 
  3. 꽃잎이 열리며 벌레와 이물질이 둥둥 뜹니다.
  4. 뒤집어 흐르는 물로 헹군 후 마디별로 잘라 줍니다.
  5. 그릇에 물을 붓고, 밀가루 한 스푼 넣고 손으로 세척해 줍니다.
  6. 깨끗한 물로 헹궈준 후 밀폐용기에 담아둡니다.
  7. 약 2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법

  1. 브로콜리를 소금물에 담근 후 완전히 물기를 제거합니다.
  2. 봉오리가 겹치지 않도록 납소에 보관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3. 자연해동을 하거나 얼린 채로 요리합니다.
  4. 샐러드에 사용할 경우는 전날 냉장실에서 자연해동, 볶음 요리나 끓이는 요리는 얼린 채로 사용합니다.
  5. 브로콜리를 냉동할 경우 식감이 다소 변경되지만, 요리에 사용하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