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순(㒐)이란 식물의 눈이나 잎, 새싹이나 줄기 끝 등 생장점이 있는 부분입니다. 순 지르기와 가지치기는 둘 다 자라는 작물에 사람이 인위적인 간섭을 해서 성장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작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나온 재배법입니다. 

 

곁순 제거 하는 이유

 

식물은 싹이 트면 계속해서 성장해 올라가려고 합니다. 식물의 줄기 끝과 뿌리 끝에는 생장점이 있어서 그곳을 통해 맹렬하게 성장해 나가는데 만일 이 생장점이 잘리거나 죽으면 성장이 멈추기도 하고 살기 위해 다른 곳으로 순을 올려 성장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 원줄기: 가장 먼저 발생한 줄기로 작물의 중심을 잡는 줄기
  • 곁순: 곁줄기로 원줄기에서 나오는 줄기로 대개 잎이 나오는 곳, 잎채소를 제외하고 줄기와 덩굴이 자라는 작물은 원줄기가 있고 곁순이 있습니다.
  • 마디: 잎이 나오는 부분이며 이 마디에서 잎이 나오고 곁순도 나오고 열매가 매달립니다.

 

잎 사이마다 곁순이 나오기 때문에 이 곁순을 방치하면 가지가 엄청나게 많아지게 됩니다. 작물들은 빨리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 여러 개의 순을 마구 내어 열매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런 식물의 특성을 이용해 작물별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순을 관리합니다. 

 

토마토 곁순 자르는 법

 

  1. 원줄기와 잎 사이에 곁순이 올라옵니다.
  2. 곁순은 원줄기보다 성장이 더 빨라 순식간에 원줄기처럼 자라 버립니다. 
  3. 조심스럽게 곁순을 제거합니다.
  4. 곁순을 제거할 때는 손으로 제거하지 말고 가위로 잘라냅니다. 

 

토마토 곁순 자르는법 설명

 

호박 곁순 제거하는 법

 

박과 작물에 속하는 오이, 호박, 박, 수박, 참외 등은 토마토보다 더 복잡합니다. 박과 작물은 덩굴성인데 마디마다 곁순이 나옵니다. 호박은 원줄기와 아들 줄기 모두에서 열매가 달립니다. 내버려 둬도 원줄기에서 아들줄기가 올라옵니다. 재배 방식은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원줄기는 가장 먼저 성장하는 줄기라 성장도 빠르고 수확도 빠릅니다. 반면 아들줄기는 성장이 늦고 수확도 늦습니다. 수확을 빨리 하려면 원줄기를 기르나, 수확이 더 좋기를 원한다면 아들줄기를 주로 기릅니다. 

 

호박곁순제거 설명

 

1. 원줄기만 자른다
2. 원줄기와 아들줄기를 같이 기른다.
3. 원줄기를 자르고 아들줄기만 기른다.
4. 방임한다. 

 

  1. 원줄기만 기르는 경우에는 아들줄기가 올라오는 족족 다 제거하고 토마토처럼 원줄기 중심으로 기릅니다.
  2. 원줄기와 아들줄기를 기르는 경우는 원줄기 하나와 아들줄기 중에 실한 줄기 하나를 택해서 두 개의 줄기로 기릅니다. 아들줄기는 2~4마디 안에서 고릅니다. 나머지 아들줄기는 제거합니다.
  3. 아들줄기 위주로 기르는 경우는, 원줄기를 다섯 마디나 일곱 마디쯤에서 잘라내고 그 아래 아들줄기 중에서 실한 줄기를 2~4개 정도 택해서 기릅니다. 많은 줄기를 택할수록 좁은 텃밭에서는 관리가 힘들어질 수 있어 적절한 개수만 선택합니다. 

 

곁순 제거가 필요한 이유 

 

곁순을 방치하면 줄기가 많아져 수확량이 많아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으며 영양분은 분산되어 줄기는 가늘어지고, 원줄기만 기르는 것처럼 곧고 반듯하게 자라는 게 아니라 땅으로 쳐지거나 줄기가 엉켜 자라게 됩니다. 주말농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곁순 정리를 해주라 해도 수확이 줄어들 거란 욕심에 안 해주다가 장마 기간에 썩고 약해지는 토마토가 많이 속출합니다. 

 

곁순 제거 효과

 

곁순을 정리해 주는 것은 거름을 주는 것보다 효과가 큽니다. 군살을 제거하고 집중적으로 기르면 오히려 작물이 튼튼해지고 결실도 좋아집니다. 줄기 유인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나중에는 줄기가 엉켜서 어느 게 어미줄기이고 아들줄기인지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는 방임으로 기르거나 어미줄기 위주로 기르게 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고추 지지대 세우는 법 (일자, 합장식 지지대)

키가 크고 열매를 많이 다는 작물들은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장마와 태풍 때 작물이 쓰러지면 농사가 허사가 되기 때문에 나뭇가지 지주는 깊이 박히지 않아 안정적이지 않고 사질토에서 불가

dwarfworld.tistory.com

 

 

육묘 하는 방법 (주의사항, 육묘용 상토)

육묘는 일정 기간 동안 밭에 옮겨심기에 적합하도록 양질의 모를 키우는 제반 작업과정입니다. 집에서 포트에 씨앗을 파종해서 키워서 밭에 옮겨심기까지의 과정을 말합니다. 종묘상이나 재래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