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중년이 되면 신경 써야하는 부분이 아주 많습니다.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복부비만 등 관리해야 하는 부위뿐만 아니라 중년 질환을 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본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중년 건강에 그중 큰 도움이 될 만한 약초는 바로 '산사'이며 산사는 산에서 나는 작은 사과 같은 생김새로 산사는 가장 중요한 중년 건강을 위한 약초일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산사가 심장질환의 치료제로 쓰이며, 그 밖에 고지혈증, 비만, 당뇨와 대사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데 산사 추출물을 활용해 보려는 연구들이 시도가 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오래된 집 마당에는 산사를 울타리로 많이 심었으며 지금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럽과 서양에서는 산사의 꽃을 5월을 상징하는 '메이 플라워(May Flow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중년 건강에 좋은 산사의 효능과 효과

 

  • 산사는 어혈을 풀고 혈이 잘 순환되도록 하는 활혈화어의 효능이 있습니다.

 

  - 민간에서는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 많이 쓰이지만 산사를 가지고 각종 약 처방을 많이 하기도 하며, 산사를 응용해서 산사 효소, 산사 식초를 처방합니다.

 

  • 심장질환과 심장의 노화 방지 효과

 

  - 산사의 잎과 꽃이 심장의 기능적 문제, 심계항진, 협심증, 호흡 불편, 피로감을 위한 약제로 긍정적인 작용이 있습니다.

 

중년 건강에 이로운 산사의 이점

 

  •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감소의 가능성

 

  산사의 잎에서 추출산 플라보노이드는 혈청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하는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항상 혈액에 존재하는 두 가지 지방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몸에서는 호르몬을 생성 및 영양분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지만 중성지방이 많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이 적은 상태에서는 혈관에 찌꺼기 같은 플라그가 쌓여 '죽상경화증'을 유발합니다. 이는 심혈관질환 발병의 요주의 대상이 됩니다.

 

  • 동물실험에서 산사 추출물이 LDL(나쁜 콜레스테롤) 유의미한 수치로 감소

 

고지혈증 약물과 함께 산사 추출물을 적용했을 때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함께 감소시키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항 비만 효과

 

귤껍질인 진피와 산사의 추출물로 동물실험 결과 체중과 체지방 수치가 크게 줄고 혈청 지질 수치가 낮아졌으며, 특히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하고 지질의 체외 배출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지방 세포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 체외 배출을 자극함으로써 비만을 예방하는데 잠재적인 이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혈당 관리의 효과

 

약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여러 동물실험 연구에서 산사의 열매나 잎 추출물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천연소화제

 

  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지방의 소화와 연관된 효소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의 분비를 촉진)의 소화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며 기능성 위장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위장 평활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 섭취 시 주의할 점

 

산사 추출물 섭취 시 주의할 점은 혈관확장제나 칼슘통로 차단제를 드시는 분이나 혈관 수축 유도 약물과 항혈액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드시는 분들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주치의 선생님이나 한의학 약사와 함께 섭취 여부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년이 되면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뱃살, 혈당관리 등 관리할 게 많아지게 되며 이 시기에 산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아주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