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졸피뎀은 약효가 빨리 나타나므로 자기 직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졸피뎀의 성인의 하루 최대 복용량은 10mg입니다. 사람에 따라 가장 최소 양으로 효과를 보도록 처방하며, 여성은 남성보다 몸에서 졸피뎀을 분해하는데 더 오래 걸려 남성의 경우 하루 5mg으로 충분한 경우가 많으므로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졸피뎀이란

 

졸피뎀은 잠들기 어렵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할 때 병원에서 처방하며 잠에 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총 수면 시간도 늘려 줍니다. 오래 복용하면 약효가 떨어지고 의존성이 생기니 4주 이내에 단기 치료가 권장됩니다. 졸피뎀 용량을 늘리면 부작용이 심해지고 식사와 함께 먹거나 식사 직후에 먹으면 약효가 늦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자기 직전에 공복 상태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대표 제품 스틸녹스정 10mg, 졸피드정 5mg/10mg, 스틸녹스CR정 6.25mg/12.5mg 
용법 성인 5 ~ 10mg씩 자기 전 하루 1회
복용 간격 24시간
24시간 최대 용량 10mg
임신 C등급
수유 복용 금지

 

졸피뎀 복용 시 주의사항

 

  1. 식사 도중이나 직후에 먹으면 약효가 늦게 나타나 자기 직전에 공복 상태로 먹습니다.
  2. 운전과 위험한 기계 조작을 주의합니다.
  3. 금주와 저녁에 술을 마셨다면 그날 밤에는 졸피뎀을 복용하지 않습니다.
  4. 4주 이상 먹지 않고 중단할 때는 처방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량합니다.
  5. 전문가와 상의 없이 다른 수면제, 진정제를 먹지 않습니다.
  6. 서방형 제제는 쪼개거나 씹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졸피뎀 부작용

 

졸피뎀이 중추신경을 억제하기 때문에 복용 다음 날 활동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법을 잘 지켜야 합니다. 졸피뎀을 먹은 후 적어도 8시간 동안은 휴식해야 하며 완전히 잠에서 깨어났다고 느껴도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졸피뎀의 특이한 부작용으로는 몽유병이 있으며 자다가 잠깐 일어나서 식사, 전화통화, 운전을 하고서는 다음 날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졸피뎀을 비롯한 수면제는 중독 가능성이 있어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없으며 향정신성의약품으로 지정해서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용량을 많이 써도 약효가 부족해서 많이 복용하려는 심리와 결국 중독되기 쉽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