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꿀은 벌집에 솥에 넣고 열을 가해 흘러내리는 것을 받은 숙밀이므로 성질이 따뜻합니다. 몸이 마르고 냉한 체질에 적합한 음식으로, 열이 많아서 목이 자주 마르고 얼굴이 붉어지는 분에게 맞지 않습니다. 생꿀이나 석청은 서늘한 성질이 있어서 열을 내려주는 효능을 나타내 적당히 먹으면 좋습니다.

 

꿀의 효능과 효과

 

꿀은 비장, 위장을 보강해 기운을 돋우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약재로 꿀을 볶으면 약효를 높여주며 해독 효능도 있는데 살균, 억균 작용이 입증되었고 방부 효과도 있습니다. 

 

꿀은 피로 해소, 간장 보호작용이 있으며 신경안정 효능이 있어 잘 놀라거나 불면, 노이로제, 정서불안 등이 있는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몸속에 흐르는 기를 조화시키고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오래 먹으면 눈과 귀를 밝게 하고 얼굴을 젊게 합니다. 그래서 꿀은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게 하는 장수 보약입니다. 꿀은 공진단과 경옥고에 같은 보약을 만드는 데 들어갑니다.

 

 

 

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꿀은 감초이며 백약을 조화하는 효능이 있어 대부분의 음식과 궁합이 잘 맞고 꿀을 넣고 조리거나 잰 음식이 많은데 인삼, 도라지 등의 한약재나 유자, 모과, 복숭아, 배 등의 과일, 무, 연근, 생강 등의 뿌리채소 등이 그것입니다. 인삼과 꿀은 잘 중화되고 약효를 높이는데, 인삼은 기와 양을 보하고 꿀은 혈과 음을 보하므로 상호보완이 되는 것입니다.

 

 

꿀과 함께 먹으면 안 좋은 음식

 

꿀은 몸에 윤기를 넣어주는 보약인데 마늘과 파는 기를 소통하고 발산하는 성질이 있어 마늘과 파도 성질이 꿀과 상반돼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마늘이나 파를 꿀과 함께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기가 막히게 한다고 하였는데, 마늘과 파가 따뜻한 성질이고 꿀도 몸에 열이 많아서 자주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에게 마땅치 않기 때문입니다. 서로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고 열이 더 생기는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바닷게)는 찬 성질로 체질적으로 비장, 위장이 허약하고 냉하며 설사를 잘하는 경우에는 적게 먹어야 하는데, 꿀도 몸에 윤기를 주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먹으면 큰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꿀을 먹을 때 주의할 점

 

몸속에 습기와 담이 쌓여 있거나 뱃속이 가득하게 불러 있거나 설사를 잘하는 경우에는 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양기가 많아 열이 있는 편이므로 꿀을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할 때 조금씩 먹이는 것은 괜찮은데, 대여섯 살이 지나면 조금씩 자주 먹여도 탈이 없지만, 열이 많은 어린이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한 분들이나 몸이 잘 붓는 분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