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은 아씨들 유령 난초 '에피포지엄 어필럼(Epipogium Aphyllum)'

by PoweredbyTistory 2022. 9. 30.
반응형

 

 

이름에서 으스스함이 느껴지는 유령 난초(Ghost Orchid)는 다시는 볼 수 없을 희귀한 난초로 영국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상태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식물 상태로 재분류되었습니다. 이 식물은 많이 자라지 않으며 예측할 수 없는 외관으로 유명해 드라마 '작은 아씨들'의 상징적인 난초로 묘사되곤 하였습니다. 

 

유령 난초 (Ghost Orchid)

 

유령 난초로 알려진 식물의 유형은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유형은 미국 유령 난초 'Dendrophylax lindenii'와 유라시아 유령 난초로 알려진 'Epipogium Aphyllum'이 있습니다.  

 

유령난초 - Dendrophylax lindenii

 

유령 난초는 난초과의 유령이며 엽록소와 잎이 없으며 유령처럼 포즈를 취하고 있는 듯한 모습에 밤에 움직일 때 공중에 떠있는 듯한 오싹한 유령처럼 보이기 때문에 유령 난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식물은 또한 잎이 없으며 생존하기 위해 다른 나무에 의존합니다. 

 

유령 난초는 나무줄기에 달라붙거나 식물의 균근, 균류와 공생관계를 유지하여 생존하며 여러 세대에 걸쳐 다양한 종류의 침엽수 나무의 뿌리와 관련된 담자균류 균류를 포함하는 균종 영양 생물입니다.  

 

에피포지엄 어필럼 (Epipogium Aphyllum - 유령 난초)

 

유령 난초(Epipogium Aphyllum)는 영국의 Chilterns와 Welsh Borders의 밤나무와 참나무 삼림 지대에 제한된 분포를 가진 서식지에서 울창한 삼림 지대의 그늘 깊은 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식물의 개화 시기는 예측할 수 없었으며 영국에서 가장 희귀한 난초로 묘사되어왔습니다.

 

 

  • 특징

 

녹색 잎이 없는 창백한 식물로 키가 12cm ~ 20cm이며 줄기는 반 투명한 흰색으로 분홍빛이 도는 갈색이며 엽록소가 없고 작은 비늘의 짧은 잎사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줄기에는 복잡한 분홍색 반점이 있는 흰색의 입술(라벰럼)을 제외하고 크림색 흰색인 1~8개의 꽃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꽃받침이 전체적으로 거꾸로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이며 붉은 색조로 얼룩진 입술로 다소 섬세한 구조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 입술이 위에 있다'는 속명 'Epipogium' 에피포지엄과 '잎이 없다'는 소명의 'Aphyllum' 어필럼은 이름처럼 희귀한 유령 난초를 묘사하기에 의미가 적절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