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갯방풍(해방풍)은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닌 고급 나물로 해변의 모래밭에 자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방풍나물'이라고 부르는 식물은 갯기름나물이고, 갯방풍과는 전혀 다른 식물입니다. 방풍이라는 약용식물도 따로 있는데 중국이 원산지이고 구별됩니다. 

 

갯방풍은 해발고도 5m 내외의 모래밭에서 자생하고, 갯기름나물은 해안가의 바위틈이나 산지에서 자랍니다. 갯방풍은 모래밭에 붙어서 자라고 키는 5~20cm 정도이며, 식물 전체에 흰색 털이 있습니다. 최근 자생지가 파괴되어 개체 수가 날로 줄어 가는 귀한 식물입니다.

 

 

갯방풍나물의 특징과 효능

제주도는 비교적 많은 개체가 확인되고, 태안반도, 동해안은 강원도까지 발견됩니다. 갯방풍은 흔한 식물이 아니어서 갯기름나물을 방풍나물이라 하여 많이 재배됩니다. 강릉시에서는 훼손되었던 자생지를 복원하고, 종묘를 공급하여 새로운 소득 작물로 키운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 특징

방풍나물과 달리 바닷가에서 자란 해방풍 나물입니다. 갯방풍은 향이 진하고, 부드러워 한번 드신 분들은 계속해서 찾게 되는 식물입니다. '풍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하는 약초'로 알려져 황사, 미세먼지를 씻어내는 효과로 나물이 아니라 보약입니다. 

 

어린순은 약간의 쌉싸름하고 단맛이 있고 식감이 좋습니다. 특이한 향이 있어 초무침을 해도 좋으며, 살균 작용이 있어서 식중독을 예방하므로 생선회, 삼겹살, 고기와 잘 어울리는 쌈채소입니다. 

 

  • 효능

갯방풍은 소염 작용 및 암 예방 효과, 항생제 내성균의 억제 효과, 항진균 작용 등이 밝혀졌고 갯방풍으로 심혈관 질환 치료약, 관절염 치료제, 피부 노화 방지 화장품 등을 만든다는 특허가 있습니다. 

 

 

갯방풍 요리 먹는 법

갯방풍으로 잎차를 만들고, 커피에도 첨가하며 국수도 만듭니다. 발효액이나 분말을 만들어 두면 발효주, 발효 식초 등 다양한 식품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방풍은 살짝 데쳐서 소금으로 무치거나 된장, 초장으로 무쳐내면 입맛 돋우는 반찬으로 좋고 삼겹살과 같이 볶아 드시면 쌉싸름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고기랑 궁합이 좋습니다.

 

갯방풍나물 갯방풍 해방풍 나물 추천

'해풍을 이기고 자라난 바다나물 해방풍' 향긋한 향이 가득한 방풍나물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