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단식과 소식은 체중감량을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우리 몸을 젊게 만드는 큰 요소이자 방법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단식을 통해서 몸이 정화되고 해독된다는 진정한 의미는 바로 세포독소를 줄여주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데 있습니다. 세포의 중심에는 신체의 노화와 관련된 미토콘드리아가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속에서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ATP(에너지)를 만들고 있습니다. 만일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양이 감소되면 에너지가 줄어들게 되고 노화나 만성질병이 가속화됩니다. 결국 세포의 건강, 우리 건강의 핵심은 미토콘드리아에게 달려있습니다.

 

바로 단식과 소식이 미토콘드리아를 활성화시키는데 관련이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 활성산소 증가와 산화스트레스

 

우리가 적게 먹는 것보다 많이 먹는 것이 미토콘드리아에게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미토콘드리아가 신체에 필요한 ATP라는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은 전자의 이동과 양성자의 이동을 통한 농도 기울기에 의해 생깁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 약 2% 정도의 활성산소가 생기게 됩니다. 즉 많이 먹으면 많이 먹을수록 에너지 생성뿐 아니라 ROS(활성 산호)가 증가되면서 산화적 스트레스가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활성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
산소 원자를 포함한 화학적으로 반응성 분자로 생물체내에서 생성되는 산소의 화합물로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면 독이 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의 재생을 막고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만성염증, 당뇨병, 알츠하이머, 암 같은 온갖 질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의 과잉 방지를 위한 소식과 단식

 

소식과 단식을 통해 활성산소 과잉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상되거나 노후된 세포를 새롭게 재생산합니다. 단식을 하게 되면 몸의 ATP(에너지)가 적어지게 되며 AMPK라는 것을 활성화시켜주며 미토콘드리아를 재합성을 촉진합니다. 이것을 오토 파지라고 합니다.

 

오토 파지(AUTOPHAGY 자가 소화작용)
오토 파지는 조절 과정에서 불필요하거나 기능하지 않은 세포 구성성분을 자연적으로 분해하는 파괴 기제 

 

오토 파지가 잘 균형 잡히게 되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지방산 대사를 증가시켜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게 되어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염증을 억제해주고 만성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즉 적절한 식이조절로 칼로리를 제한하면 세포 재활용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심혈관계 질환 및 만성질환 암과 다이어트, 노화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칼로리 제한 식단 , 단식 모방 식단(FMD)의 효과

적게 먹는 게 힘, 적게 먹는 게 장수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진 바와 같이 적게 먹는 식단을 기반으로 한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실험한 결과, 장수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노화 유전자는 차단하는 효

dwarfworld.tistory.com

 

결국 세포가 건강해지기 때문에 내 모든 조직도 좋아지는 것으로 이것이 진정한 소식, 단식에서 오는 해독의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곡된 소식과 단식은 새포의 재생이 안 되는 역상 황이 생길 수도 있지만 적절한 식이제한을 할 때 신중하고 철저한 계획과 식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