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습관의 결과'로 위산분비 억제제를 먹으면 위산의 분비가 억제가 되지만 일시적인 효과일 뿐, 음식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재발해서 계속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약은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지만 진정으로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즉 나 자신이 나를 바꾸면 고칠 수도 있는 잘못된 식습관  '역류성 식도염'은 얼마든지 고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생활 수칙

 

 

  • 포만감(배부른) 느낌 만들지 않기 - 배부름을 느낀다는 것은 위장의 압력이 증가했다는 것이며, 위장에 압력이 증가하면 위장에 있는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로 올라오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부른 상황을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 천천히 먹기 - 빨리 먹으면 많이 먹게 되므로, 그리고 배속에 들어간 음식물은 불어나게 됩니다. 먹는 동안에는 모르고 시간이 지나서야 배부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렇게 빨리 먹고 많이 먹는 습관적인 행동을 자꾸 반복하다 보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바나나는 PH 5.6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하는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평소 위산 역류가 자주 일어나거나 속 쓰림이 심한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많이 익어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를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양배추

 

양배추 역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가 위장 점막을 강화하고 상처 난 점막 재생을 도우며 '비타민K'는 출혈을 막는 지혈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은 천연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해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고 빠르게 소화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단 양배추를 익히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마

 

마를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마'의 끈적끈적한 '뮤신'성분이 위벽을 코팅해 보호해주며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해주며 따라서 위산과다로 인한 속 쓰림 완화에 도움이 되며 소 화촉 친 및 위염 예방에도 효과도 있습니다. 신선한 마를 갈아 우유와 꿀을 함께 넣어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4.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입니다. 갈아서 즙으로 마셔도 좋고 익혀서 먹어도 좋습니다. 단, 감자튀김처럼 기름을 이용해서 튀길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멜론

 

대부분의 과일은 산도가 높지만 멜론은 PH6.1로 산도가 높지 않아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오렌지, 자몽, 귤, 레몬 등의 신 과일보다 바나나, 멜론 등의 산도가 낮은 과일을 먹는 것이 위산 역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6. 민들레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해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에 효과가 좋아 식도에 생긴 염증을 치료해 주고 속 쓰림이나 가슴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민들레즙을 꾸준히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위염, 위궤양, 장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은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이 기름기 많은 붉은색 육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기름진 음식들은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반면 달걀흰자는 지방 함량이 낮고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도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단, 달걀노른자는 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험이 뛰어나 피부에 바르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알로에를 직접 섭취하면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알로에 주스가 실제로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부작용도 없으며 기존 약만큼이나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