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친환경 포장 용기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는 모든 플라스틱의 약 60%가 식품 포장용기로 사용됩니다. 2015년에 생산된 3억 8천만 톤의 플라스틱 중 2억 3천만 톤이 식품 포장을 위해 생산되었습니다. 플라스틱 포장용기의 사용은 최근에 다소 누그러지는 경향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플라스틱 생산을 대폭 줄이고 친환경 소재 개발과 재활용을 위한 움직임도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식품 포장 용기를 대체할 친환경 소재

 

유리용기를 포함한 식품 등급에서 사용되는 친환경에 가까운 소재의 포장용기는 스테인리스 스틸, 대나무, 쌀 껍질 및 셀룰로오스로 채워진 젤라틴 필름이 있습니다.

 

 

1. 스테인리스 용기

 

식품 등급 스테인리스 스틸, 스테인리스강은 내구성이 있어 식품 용기에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백, 수천번 재사용이 가능하고 재활용 또한 가능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도시락 용기는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대부분 제품들은 실리콘 소재 클립이 있는 뚜껑으로 밀봉됩니다. 스테인리스 용기는 BPA가 없는 식품 안전 실리콘 뚜껑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BPA FREE
비스페놀 A free - 환경 호르몬인 비스페놀 A가 검출되지 않은 친환경 제품이지만, 오래 사용하거나 흠집이 생기면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에 전자레인지 4분 이상 돌리거나 고온 열탕 소독은 피해야 합니다.

 

2. 유리병, 유리용기

 

유리는 가장 우리와 친근한 재활용, 재사용에 가까운 소재입니다. 또한 청소도 쉬우며 식품 포장재로 사용하기 쉬운 편입니다. 유리 용기에도 실리콘이 포함된 밀봉 뚜껑 제품이 많지만 남성의 여성의 불임과 종양 발달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내분비 교란제 비스페놀-A free (BPA)가 없는 뚜껑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쌀 껍질로 만든 도시락 

 

쌀 껍질로 만든 도시락 또는 용기는 저비용과 재생 가능성, 생분해성 능력을 가지고 있는 떠오르는 친환경제품으로 쌀 껍질은 생물 흡착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쌀 껍질이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염물질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쌀 껍질로 만든 포장 제품에는 밀봉 가능한 도시락과 서빙 그릇 정도가 있습니다.

 

 

4. 대나무 도시락

 

대나무는 생분해성이 있으며 내구성이 좋으며 내열성이기 때문에 식품 포장용기에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나무 함유 식품 포장에는 대나무 뚜껑이 달린 휴대용 플라스틱 소재가 아닌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 도시락, 대나무 빵 그릇, 대나무 서빙 그릇 등이 있습니다. 대나무는 다른 식물 섬유로 만든 식품 용기로 유리나 스테인리스강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고 마모와 찢김이 더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5. 젤라틴 필름

 

젤라틴 필름은 독성이 없는 특성으로 저비용, 신뢰할 수 있는 소재로 식품 포장에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식품의약청(FDA)에 따르면 젤라틴은 일반적으로 식품첨가물로 안전하다고 인식되어 있습니다. 젤라틴 필름은 식인성 질환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병원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성 셀룰로오스로 채워져 있습니다. 

 

foodborne illness(식인성 질환)
식인성 질환은 오염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함으로써 발생합니다. 많은 다른 질병을 유발하는 미생물이나 병원균은 음식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다른 종류의 식인성 질병이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