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월드

반응형

 

'백리향(타임)'은 향이 백리까지 간다 해서 '백리향'이라고 불리는 허브입니다. 덥고 건조하며 돌이 많은 지중해 언덕에서 야생으로 자라는 타임(백리향)은 향기에 더해 효능까지 뛰어나 오래전부터 살균, 방부효과가 뛰어나 타임을 오일로 추출해서 사용했습니다.

 

타임(백리향)은 얇은 줄기의 무리에서 작은 잎이 자라는 허브이며 타임은 로즈마리, 세이지, 마조람과 같은 일반적인 허브와 함께 모든 종류의 요리를 혼자서 또는 혼합적으로 넣어 먹기도 하며, 일부는 양념으로 사용됩니다. 모든 식단에 적합하고, 신선한 백리향은 대형마트의 냉장 식품에서 흔히 볼 수 있으므로 허브로 요리하기에 좋은 식물입니다.

 

 

 

 

백리향의 종류

 

일반적인 백리향과 레몬 백리향은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품종으로 대중적으로 가든 백리향, 실버 백리향, 레몬 백리향, 골든 레몬 백리향, 오렌지 백리향을 주로 키우며, 일반적인 백리향은 가든(정원)백리향으로 강한 매운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고 4~5월에 연보라색 꽃을 피웁니다. 

 

실버 백리향은 올리브색 잎에 테두리만 흰색으로 칠한 모양이며 은은한 향을 가졌고 레몬 백리향은 디저트, 칵테일, 요리 장식에 잘 어울리며 잎에서 부드러운 레몬향이 납니다.

 

 

 

백리향의 효과

 

  • 오늘날 백리향으로 만든 에센셜 오일을 목욕, 가습기, 섬유 등에 떨어뜨려 아토피나 여드름, 숙면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 백리향은 기관지염, 어떤 연구는 백리향을 먹는 것을 기침, 발열, 성인 및 어린이에게 기침감기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백리향에 풍부한 칼륨은 콜레스테롤 침착으로 혈전을 방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관 확장을 원활하게 해 주며 혈압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백리향은 심근경색, 뇌졸중, 관상동맥 질환 등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우리는 몸이 매일 필요로 하는 모든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백리향은 비타민C가 풍부하며 비타민A의 좋은 공급원으로 감기가 온다면 백리향은 좋은 처방이 될 수 있으며, 안구 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 안구 세포의 노화방지에 백내장, 황반 등 안구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백리향 오일은 살균 특성이 있어 곰팡이 농도가 낮은 주거에서 소독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백리향 추출물은 살충제 성분이 있어 일반적으로 쥐와 다른 해충뿐만 아니라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사용됩니다.

 

섬백리향

 

일반적으로 백리향은 저온과 고온에 강하지만 정원에 심는 경우 장마 전후로 줄기를 싹둑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볏짚이나 비닐로 덮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백리향도 식용으로 가능하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섬백리향은 백리향의 변종이기도 합니다. 

 

요리의 부향제로 사용하며 육류나 어패류의 냄새를 없애고 소화작용을 돕는 작용을 하며 불면증과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허브티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오레가노의 이점과 효능

'꽃 박하'라고 불리는 오레가노는 늦봄에 분홍색, 연보라색의 꽃을 피웁니다. 오레가노는 달콤한 꽃향기에 벌들이 많이 모여들기도 해서 꿀이 많아 밀원 식물로 사용됩니다. 오레가노의 꿀에는

dwarfworld.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